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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놀이를통한인성자료
  • 빙고놀이를 이용한 자기소개
    • ①16절지 종이를 16칸이 되게 접는다.
    • ②시작 신호와 함께 16명의 친구를 찾아다니며, 그 친구의 이름과 여러 가지를 물어서 적는다. 물어 볼 항목을 미리 정해주어도 좋다.(보기-물어볼 항목의 내용, 이름과 별명, 취미나 특기, 감명깊게 읽은 책, 존경하는 인물, 장래희망등 어떤 내용이든지 좋음)
    • ③16칸을 다 채운후, 교사부터 위의 항목을 이야기하고, 한 학생을 부른다.(물론 평상시 내성적인 학생을 부르는게 좋다.)
    • ④이름불린 학생이 나와 위의 항목을 이야기하고, 나머지 학생들은 자기가 쓴 이름중에 그 학생이 있으면 ×를 한다.
    • ⑤이름불린 학생은 들어가기 전에 다른 친구를 부른다. 이렇게 하면서 이름이 적힌 사람들을 계속 지워나간다.
    • ⑥가로나 세로 또는 대각선으로 네명을 먼저 지운 사람이 이긴다.
  • 보충화그리기
    • ①16절크기의 종이, 필기도구, 색연필등을 준비한다.
    • ②아래 <보기>와 같은 그림을 제시한다.(다른 그림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 ③잘된 것과 잘못된 것을 가리는 것이 아니므로, 자연스럽게 그림을 완성한다.
    • 기li>④그림의 뒷면에 그렇게 그린 이유를 설명하게 한다.
    • <보기>
      • 1. 2. 3. 4.
    • 유의점
      • 공허하거나 무의미한 그림이 되지 않도록 충분한 사전지도를 한다.
      • 완성된 것은 뒤에 게시하고 사고의 다양함을 깨닫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 민속동작 보태기
    • ①먼저 대표 5명정도를 나오게 하여 시범으로 놀이를 시킨다.
    • ②첫번째 사람에게 "나는 오른손으로 가야금을 켠다."하고 말하면서 그 시늉을 하도록 한다.
    • ③두번째 사람에게는 첫 번째 사람이 한 그대로 하면서 "그리고 나는 왼손으로 아리랑 춤을 춘다."라고 말하게 하면서 두가지의 동작을 함께 하도록 한다.
    • ④세번때 사람에게는 앞의 두 사람것을 차례로 한후에 "나는 오른발로 제기를 찬다."를 추가하게 한다.
    • ⑤네번째 사람에게는 "나는 왼발로 널을 뛴다."를 더 보태도록 한다.
    • ⑥다섯번째 사람에게는 "나는 머리위의 모자에 있는 12발 상모를 돌린다"하면서 머리를 돌리도록 하여, 다섯가지의 동작이 함께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 ⑦잘 되면 양쪽 대표 5명이 나와 경쟁하도록 할수도 있고, 둘러않았을 때 아무나 지적하여 거기부터 차례로 하여 틀리면 감점하도록 한다.
    • ⑧나중에는 우리나라 고유 민속을 나타내는 어떤 동작이라도 스스로 표현해서 동작을 보태어 나가도록 유도한다.
  • 윷놀이얼굴
    • ①두편으로 나누고 각편에서 그림그리는 사람을 한명 정하여 칠판이나 큰 종이에 사람얼굴을 완성시켜 나가게 한다.
    • ②첫번째 사람부터 윷을 던져 '도'가 나오면 얼굴 윤곽을, '개'가 나오면 눈을, '걸'이 나오면 코를. '윷'이 나오면 입을, '모'가 나오면 귀를 그리도록 미리 정한다.
    • ③교대로 윷을 던지는데, 다 그린후에는 장식이나 표정을 그려 나간다. 예를 들면, 눈 두 개를 다 완성하였는데, 다시 '개'가 나오면 눈썹이나 속눈썹, 혹은 눈물등을 그리게 하고, '걸'이 또 나오면 코에 콧구멍이나 콧수염등을 첨가하게 한다.
    • ④윤곽, 눈, 코, 입, 귀, 그 외의 재미있는 얼굴 표정까지 먼저 다 완성된 편이 이기게 된다.
    • ⑤윷이 판을 벗어나서 실격이 되면, 그려진 것을 하나씩 지우게 하면 또 다른 재미가 있다.
  • 문학매체(이야기)를 이용한 창작 놀이
    • 1. 이야기 이어가기
      • ① 이야기의 발단을 제시, 한사람씩 차례로 이야기를 만들어 간다.
      • ② 응용:시간제한을 두면 더욱 재미있는 놀이가 된다. 이때 만들어진 이야기를 바탕으로 촌극이나 역할극을 꾸밀수도 있다.
    • 2. 옛날이야기(동화, 전설, 우화) 바꾸기
      • ① 상황, 등장인물을 새롭게 바꿔본다.
      • ② 결말을 새롭게 바꿔본다.
      • ③ 그 이후의 이야기를 만들어 보게 한다.
      • <보기>개미와 베짱이, 토끼와 거북이 등등.
    • 3.친구를 찾아주세요.
      • ① 한사람이 나와서 "그 아이는 제기차기를 잘 하며, 글씨는 못 쓴다. 언제나 얌전하고 남을 잘 도와주며 목리는 작다."와 같이 한 친구에 대해 성격이나 버릇, 특기 등을 자세히 설명한다.
      • ② 나머지 사람들은 누구를 설명하는지 알아 맞춘다. 반드시 손을 들어 지적받으면 발표하도록 한다.
      • ③ 알아맞춘 사람이 설명자가 되어 계속 진행한다.
      • ④ 하루에 다하기가 어려우므로 몇 명씩 한다.
    • 유의점
      • 설명하는 아이는 설명하려고 하는 아이쪽을 보지 않고 설명하여야 한다.
      • 설명할때는 외형적인 면보다 내면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 장애인 체험
    • ① 각자 눈가리개를 하고 장애물을 지나서 돌아온다.
    • ② 눈가리개를 두세사람이 짝을 이뤄 해 보게 한다. 이때 짝을 지은 한 사람은 장님, 또 한사람은 안내자가 되어 장애물을 돌아온다.
    • ③ 서로간의 역할을 바꾸어 실행한다.
    • ④ 활동후 각자 느낀점을 발표시킨다.
    • 유의점
      • 이때의 장애인 체험에는 장님의 역할이 아니고 다른 장애인의 체험도 가능하다.
  • 숫자 이름 3박자
    • ① 둥글게 둘러앉아서 차례로 1부터 10까지 숫자를 반복해서 3박자에 맞춰 불러 나간다.
    • ② 세번째 사람, 즉 '3', '6', '9', '2', '5', '8', …의 숫자를 말할 사람은 숫자 대신 그 글자로 시작하는 낱말을 빨리 박자에 맞춰 외쳐야 한다.
    • ③ '일', '이', '3·1운동', '사', '오', '육계장', '칠', '팔', '구둣방', '십', '일', '이중창', '삼', '사', '오징어' …등의 방법으로 해도 좋겠다. 물론 이 경우에는 참가하는 학생들이 모두 정신을 바짝 차리고 있어야 하며, 학생들의 창의력과 사고력 신장에 매우 유용한 놀이가 될 수 있다.
    • ④ 숙달이 되면 그 글자로 시작되는 말 이외에도 그 숫자와 관계있는 낱말을 찾아내어 말하게 하는 응용방법도 있다.
  • 거울보고 던지기(거울농구)
    • 준비물 : 바구니나 휴지통, 손거울, 분필토막 또는 구긴 종이뭉치
    • ① 두패 또는 각 패별로 한명씩 순서대로 나와 그어진 줄에서 뒤로 돌아선다.
    • ② 줄에 선 사람은 손거울을 손에 들고 3-4m뒤에서 휴지통이나 바구니에 분필토막이나 종이를 던져 놓는 놀이이다.
    • ③ 이때 바구니나 휴지통을 들고 있는 사람은 자기 편이 던지는 것을 받기 위하여 원밖으로 나가서는 안된다.
    • 유의점
      • 학생들의 신체적인 조건등을 고려하여 거리를 적당히 조절한다.
  • 자서전 쓰기
    • ① 글쓰기 공책이나 백지, 연필을 준비한다. 조용한 음악이 있으면 더욱 좋다.
    • ② 태몽이나 집안의 내력등을 미리 알아오게 한다.
    • ③ 나에게도 특별한 사건이나 재미있었던 일이 있는가 점검해 본다.
    • ④ 미리 발표를 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기억을 도울수 있다.
    • ⑤ 다 쓴 후에 발표를 한다.
    • 유의점
      • 지겨운 글쓰기로 그치지 않도록 지도한다.
      • 응용하면 가족의 전기도 쓸 수 있다.
  • 나의 중요인물
    • ① 조용히 눈을 감고 내가 지금까지 자라는 동안 나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사람은 누구인지 생각하고, 좋든 나쁘든 자신의 생각속에 자리잡고 있는 중요한 인물 20명과 간단한 이유를 차례대로 기록한다.
    • ② 다 썼으면 모둠별로 모여 앉는다.
    • ③ 첫째 중요 인물에 대해 돌아가며 발표한다.(누구이며, 그 구체적 이유는 무엇인지등에 대해)
    • ④ 느낀 점을 발표한다.
    • 유의점
      • 구체적이고 선택의 이유가 분명한 인물을 선택할 수 있게 유도한다.
      • 중요인물의 숫자는 학생의 수준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 학급체육대회
    • 1. 높이뛰기 1.
      • ① 줄자 두 개와 긴 끈을 준비한다.
      • ② 열명씩 나눠 예선을 거치는데, 양쪽에서 긴 끈의 한 끝을 쥔 두사람이 10㎝씩 높이를 높어가면 선수들은 그것을 제자리에서 뛰어 넘는다.
      • ③ 30㎝이상부터는 5㎝씩 높여가고, 줄에 닿으면 실격이 된다.
      • *모둠별로 함께 넘는 것도 재미있는 놀이가 된다.
    • 1. 높이뛰기 2.
      • ① 도, 레, 미, 파, …와 같이 음을 높어가는 경기로, 가장 높은 음을 내는 사람이 이긴다.
      • ② 이때 다른 사람들은 정확하게 음이 올라갔는지 잘 들어야 한다.
      • ③ 인원이 너무 많으면, 모둠 대표만 해도 좋다.
    • 3. 10m달리기(경보)
      • ① 10m정도를 경보로 돌아온다.
      • ② 발바닥을 완전히 땅에 붙이며 무릎을 굽히지 말고 달려야 한다. 경보도중에 발끝이 땅에서 떨어지거나 무릎을 굽히면 탈락된다.
      • ③ 전체가 함께 출발하면 혼잡하므로 나누어 출발한다.
    • 4. 돼지 씨름 레슬링
      • ① 두손을 껴서 무릎을 감싸 안으며 쪼그려 앉은 상태에서 서로 몸으로 밀어 금밖으로 밀어낸다.
      • ② 무릎에서 손이 풀리거나 주저앉으면 탈락이 된다.
  • 공동그림 그리기
    • ① 토론을 통하여 그릴 내용을 정하고 역할을 나누어 각자 그림 용지에 그린다. 이때 용지는 인원수만큼 면을 분할하여 자른 후에 사용하면 된다.
    • ② 각자 제작한 그림이 완성되면 전체적으로 모아 완성품으로 만든다.
    • ③ 완성된 그림을 전체 학생앞에서 보여주면서, 그림을 그린 배경과 이유에 대해 설명을 한다.
  • 사랑의 편지쓰기
    • ① 종이를 한 장씩 나누어 가진 후, 맨 위에 자신의 이름을 적는다.
    • ② 자신의 이름이 적힌 종이가 다른 학생에게 가도록 한 방향으로 돌린다.
    • ③ 자신이 받은 종이에 적힌 종이의 주인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을 적는다.
    • ④ 다시 반대 방향으로 돌려 자신의 종이를 받는다.
    • ⑤ 느낀 점을 발표시킨다.
    • 유의점
      • 상투적이지 않고 솔직한 이야기를 쓰도록 지도한다.
      • 단점까지도 적되, 너무 심한 이야기로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지 않도록 조심시킨다.
  • ◎◎ 신문 만들기
    • 1. 모둠의 이름을 정한다 신문사 이름으로 사용한다
    • 2. 1쪽에는 신문사 이름, 날짜, 신문사 주소 등을 기록하고 남은 곳에 기사를 넣는다
    • 3. 2쪽부터는 기사와 광고 등으로 작성해 간다.
      • 기사공책에 기사 작성하기, 광고 만들기, 일기 예보 만들기
      • 문화 상품 개발, 소감문 쓰기 등으로 기사를 작성함.
    • 4. 신문에 옮기기
    • ◎◎ 신문

                   년  월  일(  요일)

       아름드리신문사 ○○광역시 ○구 ○○동 ○○중학교 ○학년 ○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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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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