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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치갈등사례
  • 1.최후의 생존자
    • 지구 최후의 날에 7명이 탈수 있는 캡슐이 있는데, 그 곳에는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 모였다. 이제 모인 사람들중에서 누구를 태울 것인가를 결정을 하여야 한다.
      ①물리학을 전공한 대학생
      ②임신중인 농부의 아내
      ③개과천선한 전과 3번의 여자
      ④프로 농구선수
      ⑤지적이고 아름다운 여배우
      ⑥탁월한 외교관
      ⑦저명한 역사학자
      ⑧유능한 의사
      ⑨젊은 성직자
      ⑩용감한 군인장교
      ⑪자기회사를 위해 열심히 일하고 출장 다닌 사업가
      ⑫16세의 여자 중학생
    • 당신은 어떻게 결정을 내리겠습니까?






    • 그 이유는 무엇인가?
  • 2.가상 재판
    • 당신은 지금 다음과 같은 상황에 놓였습니다. 힘들지만,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어떤 판단을 하겠습니까?
      당신은 어느날 천국의 재판장으로부터 초대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그 곳에는 다음과 같은 죄목으로 재판 대기중인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당신은 이들에게 어떤 형벌을 얼마동안 줄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그런데, 그 곳에 온 사람들도 현실세계의 사람들과 똑같은 고통과 기쁨을 느끼므로 재판에 신중을 기하여야 합니다.

      다음은 재판을 기다리는 사람들의 죄목입니다.

      1. 쓰레기 매립장 공사 부실로 인해 쓰레기 침출수가 농업용수로 흘러가게 하여 강물을 오염시킨 회사 대표
      2. 도로 공사를 하는데 표지판을 허술하게 설치하여 야간에 부근을 통행하던 운전자가 사고를 일으켜 사망하게 한 공사 책임자
      3. 버려야 할 폐기용 쇠가죽을 끊인 후, 일반 음식점에 곰탕 재료로 판매한 업자
      4. 주인없는 새끼 강아지 6마리를 서로 자기가 기르겠다고 싸운 주민 3명
      5. 초등학교 학생의 금품을 갈취한 뒤, 말을 못하게 협박하였으나 선생님에게 일러 처벌을 받게 되자 보복한 중학생
      6. 친구와 생일잔치를 하다가 자신이 노래를 못 부른다고 비아냥거리자 친구를 구타한 고등학생
      7. 자기 딸을 시켜 사무실에 들어가 돈을 훔쳐 오게 하고, 자신은 망을 보고 있다 딸이 들키자 도망을 한 뒤, 경찰서에서 호출하자 딸이 혼자 했다고 버티는 30대 여인
      8. 자기보다 약한 학생을 무시하고 집적거리면서 강자에게는 한없이 비굴한 학생
      9. 지방세와 국세를 횡령한 세무 공무원
      10. 버스안에서 처녀를 희롱한 것을 못 본체한 시민
      11. 많은 세비를 받고서도 일을 제대로 하지 않는 국회의원
      12. 가짜 상표를 붙여 차량을 정비하여 많은 이익을 남긴 정비업자
      13. 사재기를 해 두었다가 값이 올랐을 때 팔아 많은 이익을 남긴 도매상인
      14. 교통사고를 내고 도주하여 피해자가 12년간이나 치료하면서 집과 재산을 날리고 결국 자살하게 만든 뺑소니 운전자
    • 중한 형벌을 가해야 하는 사람들을 다섯사람 선택
      • 순위 형벌 대상자 형벌 종류 형벌 기간 이 유
        1
        2
        3
        4
        5
    • 가볍게 처벌하거나 특별 석방할 사람을 3명 선택
      • 순위 적용 대상자 이 유
        1
        2
        3
    • 프로그램 시행후의 느낌을 적어 보세요.
  • 3. 만약 우리 집에 불이 났다면?
    • 다음과 같은 가상적인 상황을 설정했을 때, 여러분은 어떤 결정을 내리겠습니까?
      만약, 우리 집에 불이 났을 때, 3분내에 집에서 탈출해야 살수 있으며, 탈출할 때 가지고 나올 수 있는 물건이 10가지로 제한된다면, 여러분은 무엇을 들고 나오겠습니까?
    • 10가지의 품목을 적어 보세요.
    • 그러한 품목을 가지고 나오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 나와 다른 사람간의 선택에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4. 우주선에 누구를 태울 것인가?
    • 다음과 같은 가상적인 상황을 설정했을 때, 여러분은 어떤 결정을 내리겠습니까?
      지구상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가장 증오하고 두려워하던 3차 세계대전이 결국 일어나고 말았다.
      핵폭탄이 터지고 미사일이 하늘과 땅을 뒤흔들어서 마침내 세계는 방사능에 휩싸여 지구 최후의 날이 되었는데, 불바다가 된 지구촌에 10명이 아직 죽지 않고 살아 남았다.
      한편, 지구의 깊숙한 지하 연구실에서는 무서운 핵전쟁을 대비하여 그 동안 한 사람의 과학자가 열심히 연구를 거듭하여 가장 안전하고 완벽한 우주선을 만들어 내었다. 이제 이 우주선에 지구의 마지막 생존자를 태우고 죽음의 땅을 떠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이 우주선에는 7명만이 탈수가 있었다. 그렇다면, 과학자를 제외하고는 6명밖에는 탈수가 없다는 것이다.
      앞으로 지구촌의 새 역사를 창조해 나갈 수 있는 6명을 여러분이 뽑아서 우주선에 태워야 한다. 과연 누구를 태우는 것이 최선의 결정인가?
    • 우주선에 태워 보낼 사람의 순위를 정하여 보시오.
      • 10명의 인물 나의 생각 집단 생각
        순위 이유 순위 이유

        올림픽 대회에 출전한 축구선수

        씩씩한 무장경찰관

        임신한 여인

        전과 5범의 남자

        인기가 많은 영화배우

        생물학자

        젊은 성직자

        동남아에서 유학온 의대생

        실력있는 건축가

        유명한 소설가

    • 나의 생각과 집단의 생각간에 차이점이 무엇인가?
  • 5. 인생항로
    • 지금 우리는 배를 타고 여행을 떠납니다.
      화창한 날씨! 햇살은 따뜻하고… 뱃전에 부서지는 바람은 상쾌하기만 합니다. 명랑한 선장님은 여행길의 즐거움을 콧노래로 흥얼거립니다.
      내가 가진 것은 다 이 배에다 실었고, 느긋하게 떠나 온 것을 생각하며 삶의 여유를 느낍니다.
      그때 지평선 언저리 구름 한 점 피나 싶더니, 금새 먹구름으로 변해버립니다. 하늘은 깜깜해지고, 비가 내리기 시작합니다.
      바람은 큰 파도를 배 밑으로 밀어 넣고 천둥은 돛대를 가릅니다.
      당황한 선장은 소리칩니다.
      "배가 위험해요! 짐을 줄여야겠어요. 반을 버리세요"
      그래도 배는 계속 기우뚱거립니다. 선장은 또 다급한 듯 외칩니다.
      "셋을 더 버리세요"
      선장은 다시 애원을 합니다. "딱 하나만 남기고 모두 다 버리세요."
      지금부터 각자 배에 실었다고 가정할 10가지를 정하세요. 그중 다섯가지 어떤 것을 버렸고, 다음 셋은 무엇을 버렸으며, 마지막 남은 딱 한가지는 무엇이며, 왜 그것을 택하였는지를 설명하여 보시오.
    • 배에 실은 10가지는 무엇인가?
    • 먼저 버린 다섯가지는 무엇이며, 버린 이유는 무엇인가?
    • 나중에 버린 세가지는 무엇이며, 버린 이유는 무엇인가?
    • 마지막까지 버리지 않고 가지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을 왜 끝까지 버리지 않고 가지고 있는가?
  • 6. 누가 바다에 뛰어들어야 합니까?
    • 평화롭게 항진하던 ‘갈매기호'가 갑자기 요란스럽게 흔들리기 시작했다. 선장은 비상 벨을 울리고 모든 사람을 갑판 위로 모이도록 했다. 선장은 사람들에게 "지금 이 배는 '울퉁불퉁 해협’에 들어와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는 상황에 있습니다. 제 경험에 의하면 해결책은 오직 하나, 우리들 중 누군가 한 사람이 바다에 뛰어들어야 합니다.”
      웅성웅성 하는 사람들 가운데서 한 남자가 큰소리로 선장을 향해 외쳤다.
      "선장, 이 지경에 이른 책임은 전적으로 당신이 져야 합니다. 따라서 빠져야 할 사람은 바로 당신이오!”
      그러자 다른 사람이 그 의견에 동조하는 많은 사람들과 곤혹스런 표정을 짓고 있는 선장에게 말했다.
      “선장이 이 사태에 가장 큰 책임이 있는 것은 사실이오. 그러나 여전히 이 배는 바다 한 가운데 있고 육지에 닿기 전까지는 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데 그럴 경우 사태를 가장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사람은 선장뿐이오. 그러므로 그 의견은 현재로선 옳은 것이 되지 못하오.”
      여러 가지 의견이 대두되었고 토의 결과는 자발적으로 희생할 사람이 없는 한 배에 타고 있는 사람 가운데 그래도 당장의 죽음이 다른 사람들보다는 가장 덜 억울한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결국 가장 나이가 많은 사람을 선택하기로 했다.
      그런데, 선원과 승객 명부를 찾던 선장은 또 다른 문제에 부딪쳤다. 이 배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사람은 암 치료에 획기적인 진전을 가져와 인류에 커다란 공헌을 한 ‘다알아’박사였던 것이다. 앞서의 결정에도 불구하고 선장이나 다른 사람들도 선뜻 그 결정을 집행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는 사이 다시 한번 명부를 뒤적이던 선원 한 사람이 큰 소리로 외쳤다.
      "여러분, 여기 우리 배 안에는 전과자가 한 사람 타고 있습니다. 자 배가 곧 침몰할지도 모릅니다. 이젠 망설일 이유가 없습니다.”
    • ‘갈매기호’에 생긴 곤란한 문제는 무엇입니까?
    • ‘갈매기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람들의 생각은 어떠한 것입니까?
    • ‘다알아’박사와 전과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생각하여 써 보세요.
    • 밑줄친 부분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찬성,혹은 반대)을 표시하고 그 이유를 써 보세요.
  • 7. 다시 수영장이 그립다.
    • 초등학교때부터 취미로 수영을 했던 정성이는 어쩌다 보니 선수생활을 하게 되었고, 매일같이 고달픈 훈련이 계속 되었다.
      처음에는 좋았던 수영이 이제는 싫어졌다. 그래서 수영을 그만 두고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다른 아이들과 성적에 격차가 많이 났으나, 이를 악물고 공부를 한 결과, 이젠 제법 성적도 많이 올랐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는 공부를 아무리 해도 더 이상 성적이 향상되지 않았다. 이젠 공부가 짜증이 난다. 그리고, 오히려 수영을 다시 시작하면 유명한 선수로 다시 태어날 것만 같은 생각이 든다. 그러나, 부모님은 이젠 바꾸지 못한다고 하신다.
    • 정성이의 고민은 무엇인가?
    • 만약 여러분이 정성이라면, 여러분은 어떻게 했겠는가?
    • 혼자서 고민하고 있는 정성이를 옆에서 바라 보는 친구의 입장에서, 여러분은 정성이에게 어떤 말을 해 주겠는가?
    • 여러분도 정성이가 느끼고 있는 고민과 비슷한 고민을 한 적이 있는가?
    • 지도시 유의점
      • 중학생이 되면 자신의 미래가 달린 만큼, 이런 종류의 고민은 한번쯤은 다 하게 될 것이다. 이럴 경우, 지도교사는 학부모께 내교를 요청하여 상담을 가진후, 그동안 관찰한 교사의 입장과 학생본인의 의사, 학부모의 의사를 고려하여 최선의 방안을 선택할수 있도록 조언한다.
        이때, 교사가 먼저 결정을 내리지 말고,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여 본인과 학부모가 결정하도록 조언만 하면 될 것이다. 물론, 적성 검사자료를 참고하는 것도 필요한 일이다.
  • 8. 나도 날씬해지고 싶어
    • 영숙이는 또래 친구들보다 몸이 아주 뚱뚱한 편이다. 친구들은 학교 안팎에서 영숙이의 몸매를 놀리기 일쑤이고, 길거리에서도 지나가는 사람들이 자꾸 자신을 힐끔힐끔 쳐다보는 것 같아 신경이 날카로울 때가 한 두 번이 아니다.
      영숙이는 참다 못해 지난 석 달간 아침은 굶고, 점심 저녁도 적게 먹는 살빼기 작전에 들어갔다. 체중이 점점 줄고 있어 기분이 좋다 싶더니, 어제 운동장에서 실시한 전체조례때 갑자기 쓰러지고 말았다.
      양호선생님은 영양 실조에다 빈혈이 겹쳤으니 많이 먹으라고 하시는데, 앞으로 다이어트를 계속해야 할 지 말아야 할지 고민이 되었다.
    • 밥을 굶어가면서까지 다이어트를 해서 살을 뺄려고 하는 영숙이의 노력은 정당한 것일까?
    • 요즘 많은 여성들이 살을 빼기 위해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다가, 결국에는 목숨까지 잃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 이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한가?
    • 여러분도 살을 빼기 위해 다이어트를 해 본적이 있는가? 했다면, 어떤 방법을 택하였나?
    • 개성시대라고 불리는 현대사회에서 과연 올바르게 사는 것이란 무엇일까? 여러분의 생각을 정리하여 보시오.
  • 9. 위인에 대한 생각의 차이
    • "이 몸이 죽고 죽어 일백번 고쳐 죽어…"
      5교시는 연세 드신 국어선생님 시간이다. 정몽주 선생에 대해서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을 길게 설명하시면서 대단히 강조하셨다.
      "포은 선생님이 나중에 어떻게 되셨지?" 평범한 질문을 순호에게 하셨고, 별 생각없이 순호는 "죽었어요!"라고 대답했다.
      순간 선생님의 표정이 완전히 일그러지시며 "나와! 뒤고 가서 서 있어" 그러나, 화가 안 풀리셨는지 교무실로 데리고 가셨다.
      선생님 세대에는 정몽주선생에 대해서 얼마나 큰 비중을 두고 배웠는지, 또 선생님 자신이 존경하는 인물인지는 몰라도, 우리들 생각으로는 그렇게 중요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시조 내용에 '죽고 죽고'가 계속되어 약간 장난기 있게 대답했지만, 그게 그렇게 심하게 야단맞을 정도인지 알 수가 없다.
    • 선생님에게 심하게 야단맞을 만큼의 순호의 잘못은 무엇인가?
    • 약간 장난기 있게 답한 순호에 대한 국어선생님의 행동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 만약 이때 여러분이 국어선생님이었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했겠는가?
    • 순호와 국어선생님사이에 생긴 이 사건의 주요 원인은 무엇일까?
    • 여러분은 순호의 행동에서부터 무엇을 느끼는가?
  • 10. 어떤 책을 읽어야 하나?
    • 경수는 흥미진진한 무협지나 추리 소설을 탐독하는 것을 좋아한다. 집에서 다 못 읽으면 학교에 가지고 와서 있곤 했는데, 어느 날 읽다가 선생님께 주의를 받았다. 그런데, 선생님에 따라 주의 주시는 방법이 동일하지 않다.
      어떤 선생님은 그냥 "집어 넣어!"하시며 지나 가시고, 또 다른 선생님은 아예 압수하여 교무실로 가지고 가신다. 선생님들께서는 이런 종류의 소설은 모두 황당 무계하고, 허황되며, 대중적인 흥미 본위의 나쁜 책이라고 하시며 순수한 문학 작품이나 고전만을 읽으라고 하신다. 더구나, 만화에 대해서는 반드시 압수해 가신다.
      책은 반드시 고전이나 순수문학만 읽어야 하는지, 선생님들의 생각은 너무 일방적이고 획일적인 것 같다. 지도하시는 방법도 각기 달라서 혼란이 오기도 한다.
      도대체 어떤 책을 읽어야 하나?
    • 경수의 고민은 무엇인가?
    • 선생님들간의 차이나는 지도 방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고전이나 순수문학과 같은 책을 읽으라고 하시는 선생님의 지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여러분이 경수라면, 이 경우 어떤 결정을 내리겠는가?
    • 여러분도 경수와 같은 경험이 있었는가? 만약 있었다면, 어떻게 행동하였는가?
    • 지도시 유의점
      • 학생이 지금 자기가 읽고 싶은 책과 선생님께서 권장하는 도서사이에 갈등을 느끼고 있다. 게다가 지도하시는 방법상의 차이에서 오는 혼란까지 겹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상태이다.
        양서의 선택과 독서 경향을 한마디로 평가할 수는 없지만, 독서의 목적과 그 목적에 맞는 책의 선택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도해야겠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선생님이 감명깊에 읽었던 책이나 그때의 좋았던 내용을 구체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양서에 접근하도록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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