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북부교육지원청 인성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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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성진단지
올바른 자신의 모습을 파악하는 것에서 자기의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긍정적인 모습과 부정적인 모습, 즉 자기 인성의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게하는 실제 검증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올바른 인성을 가꾸고자 하는 마음을 스스로 강화 할 수 있게 하고자 한다
  • 나의 인격 지수는?
    • ※ 다음은 사람의 행위 중 인격의 요소들을 적어본 것입니다. 다음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모습을 정직하게 들여다 봅시다. (○, △, ×중 하나에 표시하세요.)
      • 1. 나는 공부나 맡은 일을 자주 뒤로 미룬다. ( )
        2. 하기 싫은 일은 대충 해버린다. ( )
        3. 나는 무슨 일이 주어져도 해낼 수 있다. ( )
        4. 나는 내가 만족스럽다. ( )
        5. 말을 할 때 친구의 기분을 배려하는 편이다. ( )
        6. 놀이나 운동을 충동적으로 할 때가 많다. ( )
        7. 시간이나 용돈을 계획없이 사용하는 편이다. ( )
        8. 가족이나 친구에게 쉽게 신경질이나 화를 낸다. ( )
        9. 가족이나 친구의 좋은 점보다는 약점을 쉽게 지적한다. ( )
        10.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약속은 어길 때가 많다. ( )
        11. 나보다 부족한 사람과는 잘 어울리지 않는다. ( )
        12. 남이 내게 해준 일에 별로 고마움을 느끼지 않는다. ( )
        13. 나에게 잘못한 사람은 절대 용서하지 않는 편이다. ( )
        14. 나의 생각이나 취향과 다른 친구를 그 자체로 존중하는 편이다. ( )
        15. 의견 대립이 있을 때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편이다. ( )
        16. 친구나 학교 등 주변이나 공동체 일에 무관심한 편이다. ( )
        17. 주변에 휴지나 쓰레기를 함부로 버린다. ( )
        18. 환경 보존을 의식하며 산다. ( )
        19. 수업 중 학급의 입장보다는 내 기분대로 이야기하는 편이다. ( )
        20. 청소시간에 누가 보건 안 보건 열심히 청소하는 편이다. ( )
    • 인격지수 측정방법
      • 긍정적인 문항(3, 4, 5, 14, 15, 18, 20번)의 경우, ○표를 7점, △표를 5점, ×표를 3점으로 계산하고, 부정적인 문항(위 번호 제외한 모든 문항)의 경우, ×표를 7점, △표를 5점, ○표를 3점으로 계산함 => 자신의 모습을 들여다본 느낌이 어떻습니까?
    • 인격(도덕)지수는?
      • 데니스 게이버에 의하면 이해하고 분석하는 지능에 지수(IQ)가 있는 것처럼 옳고 그름의 문제 선과 악의 문제에 있어서도 사람마다 감수성의 차이가 있다고 한다. 이른바 도덕지능(MQ)이라는 것입니다.
      • feedback 처리내용
        • -130이상 : 자기를 희생하면서도 남을 위해 봉사하는 타입이다.
          -110-129 :사회적으로 나무랄데 없는 행동을 하고, 이기적인 일은 하지 않는다.
          -100-109 :적어도 바른 환경에서는 책임있는 태도를 취하려고 노력한다.
          -90-99 : 일상적인 조건에서는 제법 좋은 시민이 되려고 노력하지만, 그 반면에 바람직스럽지 않은 이기적인 행동을 할 때가 간혹 있다.
          -80-89 : 남의 감시가 있을때에는 사회적인 존재로 행동한다. 그러나, 때때로 나쁜 행동도 한다.
          -70-79 : 때로는 잔인하거나 범죄적인 행동으로 흐르고, 불법을 저지르기도 쉽다.
          -69이하 : 상습적으로 반사회적인 행동이나 이기적인 행동을 하여 주변에서부터 비난을 산다.
  • 나의 고정 관념 지수는?
    • ※ 자신이 얼마나 고정관념을 갖고 있는지 살펴봅시다.
      번 호 항 목 O X
      1

      처음 사람을 만났을 때 느꼈던 첫인상이 상당히 오래간다

       
      2

      옷차림 또는 외모를 보고 느꼈던 첫 인상이오래간다.

       
      3

      내면보다 외모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4

      드라마에서 주인공을 하려면 키가크고 얼굴이 예쁘거나 잘 생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5

      드라마에서 등장하는 주인공(원빈, 배용준, 송혜교 등)처럼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한적이 있다.

       
      6

      혈액형만 듣고도 어떤 성격을 갖고 있는 사람인지 알 수 있다.

       
      7

      상대방의 한쪽 면만을 너무 지나치게 보는 경향이 있다.

       
      8

      드라마나 만화 주인공을 말이나 행동이 멋있어 보여 자주 따라해 본다.

       
      9

      처음 보는 드라마나 만화일지라도 한 눈에 주인공과 조연을 알아 볼수 있다.

       
      10

      능력있는 (좋은차, 많은 돈, 잘생긴 외모 등) 주인공이 등장하면 멋있어 보인다.

       
    • 평가기준
      • -8~10개 : 위험한 신호. 상당히 고정관념에 빠져있다.
      • -4~7개 : 조금 위험스럽다. 상대방에 대해서 선입견을 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 -0~3개 : 상대방에 대해 객관적인 자세를 갖고 있다.
  • 가정의 행복지수도 체크
    • 행복이란 저절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노력하여 정성스럽게 만들어 가야 하는 것이다.
      : 우리 가정의 행복지수를 알아봅시다.
      • 1. 나는 가정에 들어설때마다 ( )
        • (1)편안하고 즐겁다. (2)덤덤하고 별 느낌이 없다 (3)신경이 날카로워진다.
      • 2. 우리 가정에는 가훈이 ( )
        • (1)전혀 없다. (2)가훈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규칙은 있다. (3)모든 가족이 기억하는 가훈이 있다.
      • 3. 우리 가족은 서로의 일에 대해 ( )
        • (1)관심을 가지고 돌봐주려 애쓴다. (2)대충은 알고 지낸다 (3)무슨 일을 하든 별 상관않는다.
      • 4. 우리 가족은 함께 식탁에 앉았을때 ( )
        • (1)따로 먹을 때가 많고 별 이야기가 없다. (2)그저 그렇다 (3)즐거워하며 많은 대화를 주고 받는다.
      • 5. 나는 나의 가족들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는 일을 ( )
        • (1)자랑스럽고 좋다. (2)부끄러운 것은 아니지만 별로다 (3)쑥스럽고 괜히 기가 죽는다
      • 6. 우리 가족은 남에게 무언가를 나눠주는 일이 ( )
        • (1)별 기억이 없다. (2)가끔은 하는 편이다. (3)꽤 좋아하고 자주 한다.
      • 7. 나와 가족은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중에서 ( )
        • (1)원하는 것을 다 가지진 못했지만 필요한 것은 다 있다. (2)필요한 것은 웬만큼 있지만 아직도 원하는 게 많다. (3)원하는 것도 필요한 것도 하나도 없다.
      • 8. 나와 가족은 행복에 대해 ( )
        • (1)포기한 지 오래다. (2)하늘에서 주어지는 복이라 생각한다. (3)만들어 가야하며, 노력하면 언젠가 생긴다고 믿는다.
      • 9.우리는 서로 선물을 주고 받는 일이 ( )
        • (1)자주 있으며 감사 표시를 잘 하는 편이다. (2)기념일(생일, 졸업, 기념일등)은 잘 챙긴다. (3)거의 없다.
      • 10.나는 행복이란 단어를 떠올리는 순간 ( )
        • (1)나와는 관계없는 일이란 느낌이 든다. (2)'언젠가 나도 행복해질거야'하고 다짐한다. (3)내가 그 주인공이란 생각이 든다.
      • 11. 나와 우리 가족은 ( )
        • (1)하루에 한번 이상씩은 웃는 편이다. (2)가끔은 웃는다. (3)거의 웃음이 없으며 우스개 소리에도 썰렁하다.
      • 12. 우리 가정은 어떤 위기가 닥친다면 ( )
        • (1)서로 모른척하고 뿔뿔히 흩어진다. (2)포기하고 주저앉는다. (3)함께 뛰어든다.
      • 13. 우리 가족들은 ( )
        • (1)같이 지내는 시간이 많은 편이다. (2)가끔은 함께 모인다. (3)따로따로 지낼때가 더 많다.
      • 14. 나와 우리 가족은 ( )
        • (1)시간을 보낸 일이 전혀 없다. (2)가끔 한자리에 모이기도 한다. (3)함께 모여 이야기도 하는 시간을 자주 갖는다.
      • 15. 나와 우리 가족은 앞날에 대해 ( )
        • (1)구체적 계획을 가지고 있다. (2)가끔 생각해보는 편이다. (3)주어지는대로 살아간다.
      • 16. 나와 우리 가족은 함께 취미생활이 ( )
        • (1)전혀 없다. (2)가끔은 같이 한다. (3)가지고 있으며 자주 한다.
      • 17. 우리 가족은 ( )
        • (1)진지하고 의미있는 대화를 자주 나눈다. (2)그저 겉도는 이야기만 주고 받는다. (3)대화 자체가 단절되어 있는 편이다.
      • 18. 나는 물질에 대해 이렇게 생각한다.
        • (1)행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건이다. (2)행복과 상관없다. (3)행복에 도움을 주는 조건이다.
      • 19. 우리 가족은 휴일이 되면 ( )
        • (1)어떻게든 함께 시간을 보내려고 애쓴다. (2)가족과 함께 하기보다는 각자의 계획대로 움직인다. (3)휴일을 휴일답게 보낸적이 별로 없다.
      • 20. 나와 우리 가족은?
        • (1)서로에게 별 관심이 없다. (2)서로의 단점을 주로 말하는 경향이 있다. (3)서로의 장점을 주로 말한다.
    • 채점 방법
      • 홀수문항의 (1)은 3점, (2)는 2점, (3)은 1점으로 매기고, 짝수문항은 (1)은 1점, (2)는 2점, (3)은 3점으로 매긴다.
    • 피이드백 - < 총점에 따른 해석방법 >
      • -계산총점이 53점이상이면 : 최상의 행복을 누리고 유지하는 가정
      • -40-52점 사이의 총점이면 : 그런대로 행복의 맛을 알고 행복을 추구하는 가정
      • -40점 이하의 총점이라면 :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위해 가족구성원들의 노력이 필요한 가정
  • 효 도 지 수
    • 효도지수를 알아봅시다
      • 1. 작은 일에도 부모님께 감사의 말을 하는가?
        • ①감사의 말을 자주한다. ②가끔 한다. ③전혀 하지 않는다.
      • 2. 부모님께 어려운 일이나 걱정거리가 생겼을 때 위로해 드리는가?
        • ①위로하며 함께 걱정한다. ②부모님이 불쌍하다고 생각한다. ③별로 관심이 없다.
      • 3. 부모님이 피로해 보이시면 어깨나 다리를 주물러 드리는가?
        • ①자주 주물러 드린다. ②생각이 나면 주물러 드린다. ③주물러 드리지 않는다.
      • 4. 즐거운 마음으로 심부름을 하며 대가를 바라지 않는가?
        • ①대가를 전혀 바라지 않는다. ②부모님께서 대가를 하면 받는다. ③심부름을 하기 전에 대가부터 바란다.
      • 5. 이불 개기나 자기 방 정리정돈 등 자기 할 일은 스스로하는가?
        • ①스스로 한다. ②시키면 한다. ③하지 않는다.
      • 6. 부모님이 하시는 일을 도와드리는가?
        • ①자주 도와드린다. ②도와드리고 싶지만 적극적이지는 않다. ③도와드리지 못한다.
      • 7. 형제끼리 다투지 않고 우애있게 지내는가?
        • ①싸우지 않고 우애있게 지낸다. ②가끔 싸운다. ③항상 싸운다.
      • 8. 공부시간과 놀이시간을 구별하여 행동하는가?
        • ①구별하여 행동한다. ②가끔 구별하여 행동한다. ③구별 못하는 편이다.
      • 9. 약속시간 보다 늦게 귀가하지 않는가?
        • ①약속시간에 맞게 귀가한다. ②약속시간 보다 늦게되면 전화를 한다. ③아무 연락도 없이 늦게 귀가한다.
      • 10. 교통질서를 잘 지키는가?
        • ①교통질서를 습관적으로 잘 지킨다. ②교통질서를 잘 지키는 편이다. ③교통질서에 대한 의식이 없다.
      • 11. 오락실이나 PC 방에 자주 가는가?
        • ①전혀 가지 않는다. ②자주 가지 않는다. ③자주 가는 편이다.
      • 12. TV나 VTR은 내용을 가려서 보며 시청시간은 어떠한가?
        • ①내용을 가려서 보며 지나치게 오래 시청하지 않는다. ②내용과 시청 시간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③아무 내용이나 오래 본다.
      • 13. 용돈을 절약하는가?
        • ①용돈을 절약하여 저축을 한다. ②용돈을 절약하는 편이다. ③아무 생각 없이 쓴다.
      • 14. 부모님께 항상 존댓말을 쓰는가?
        • ①두 분 모두에게 존댓말을 쓴다. ②한 분에게만 존댓말을 쓴다. ③존댓말을 가끔 쓴다.
      • 15. 부모님 앞에서는 안색을 부드럽게 하고 명랑한 표정을 짓는가?
        • ①항상 밝은 표정을 짓는다. ②안색을 부드럽게 하려고 노력한다. ③별로 관심이 없다.
      • 16. 부모님께서 외출하실 때나 돌아오셨을 때 인사를 드리는가?
        • ①항상 인사를 드린다. ②가끔 인사를 드린다. ③인사를 드리지 않는다.
      • 17. 학교에 등교할 때나 집에 돌아왔을 때 인사를 드리는가?
        • ①항상 인사를 드린다. ②가끔 인사를 드린다. ③인사를 드리지 않는다.
      • 18. 사유를 말씀드리고 외출을 하며 돌아와서도 인사를 드리는가?
        • ①외출 시 사유를 말씀드리며 귀가 시 인사를 드린다. ②외출 사유만 말씀 드리며 귀가 인사는 하지 않는다. ③외출 사유는 말씀 드리지 않으나 귀가 시 인사는 한다.
      • 19. 중요한 일은 부모님과 의논하여 결정하는가?
        • ①자주 의논하여 결정한다. ②가끔 의논하여 결정한다. ③혼자 결정한다.
      • 20. 부모님의 말씀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자신의 생각을 조리있게 말씀드리는가?
        • ①그렇다. ②잘 모르겠다. ③아니다.
    • 효도 지수 배점
      • ①번 : 5점 ②번 : 4점 ③번 : 3점
    • 효도 지수 판정 기준
      • - 90 ~ 100 : 훌륭한 효자·효녀
      • - 80 ~ 89 : 효자·효녀
      • - 60 ~ 79 : 노력이 필요함
  • 인생태도 체크리스트
    • ※ 다음의 문항을 읽고 자신에게 해당된다고 생각하면 ○표, 아니면 ×표, 어느쪽도 아니면 △표를 하시기 바랍니다
      • ① 나 자신에 대하여
        • Ⅰ+ Ⅰ-
          ( ) ( ) 충실한 편이다.
          ( ) ( ) 상처받기 쉬운 편이다.
          ( ) ( ) 나에게는 능력이 없다고 체념할 때가 자주 있다.
          ( ) ( ) 실패를 별로 마음에 두지 않는다.
          ( ) ( ) 나의 패션감각을 좋아한다.
          ( ) ( ) 내가 왜 이런 짓을 하고 있을까를 생각할 때가 있다.
          ( ) ( ) 하고 싶은 일이라도 남이 싫어할 것 같으면 곧 잘 참는다.
          ( ) ( ) 나의 말이나 행동에 대하여 자신을 갖지 못한다.
          ( ) ( ) 나에게는 아직도 감추어진 재능이 있다고 생각한다.
          ( ) ( ) 나는 남에게 비판을 받으면 아무 말도 하지 못한다.
          ( ) ( ) 좋아하는 사람에게만 내가 먼저 접근해 간다.
          ( ) ( ) 대부분의 일은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 ) ( ) 싫은 일이 있어도 금방 기분전환을 할 수 있다.
          ( ) ( )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이나 즐거운 일이 많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 ( ) 남에게 폐를 끼치거나 제멋대로 말하는 것이 별로 마음에 걸리지 않는다.
          ( ) ( ) 진심을 드러내 놓으면 타인이 나를 혐오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 ) ( ) 내가 먼저 남에게 접근하는 일은 별로 없다.
          ( ) ( ) 나의 생활 방식이 마음에 든다.
          ( ) ( ) 남이 화제로 삼고 싶어하지 않는 일은 언급하지 않는다.
          ( ) ( ) 무엇을 해도 잘 되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 ) ( ) 남과 비교하여 나는 쓸모 없다는 생각이 자주 든다.
          ( ) ( ) 내가 느낀 것은 무엇이든지 이야기하는 편이다.
          ( ) ( ) 나의 호의가 상대방에게 폐가 되는 것은 아닐까 걱정이 된다.
      • ② 내가 타인에 대하여
        • U+ U-
          ( ) ( ) 그 사람이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일이 많다.
          ( ) ( )남과 함께 일을 하면 잘 되지 않는 편이다.
          ( ) ( )나의 취미에 맞지 않는 사람과 사귀고 싶지 않다.
          ( ) ( )남이 여러 가지 일에 대하여 이야기 하는 것을 듣는 것을 좋아한다.
          ( ) ( )남에게 친절을 받아도 달갑지 않게 느껴지는 일이 많다.
          ( ) ( )타인의 좋은 점을 찾아내는데 능숙한 편이다.
          ( ) ( )남이 실패하거나 실수를 해도 그다지 걱정되지 않는다.
          ( ) ( )사고 방식이 다른 사람들과도 친해질 수 있다.
          ( ) ( )사랑이란 이런 것이라도 딱 잘라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 ( )타인의 결점이 하나라도 눈에 뜨이면 그의 모든 것이 싫어진다.
          ( ) ( )사람은 싸움을 해도 화해의 실마리는 스스로 만들 수 있다.
          ( ) ( )사람들은 귀찮은 일에 될 수 있는대로 관여하지 않는다.
          ( ) ( )사람들은 남에게 무언가 해주거나 받는 것을 좋아한다.
          ( ) ( )즐거워 보이는 사람을 보면 나 자신도 유쾌해진다.
          ( ) ( )무엇을 해도 잘 해내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한다.
          ( ) ( )내가 이렇게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데...하는 생각이 자주 든다.
          ( ) ( )사람들은 무언가 분쟁이 생기면 남의 탓으로 돌려버리는 일이 많다.
          ( ) ( )나는 진심으로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고 느낀다.
          ( ) ( )사적인 일은 거의 남에게 이야기하지 않는다.
          ( ) ( )가까운 사람의 무관심 때문에 화가 나는 일이 자주 있다.
          ( ) ( )나는 상대방의 삻은 면이 있더라도 교제해 나갈 수 있다.
          ( ) ( )내 주위의 사람보다 더 나은 사람이 반드시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 ) ( )나와 함께 있으면 좋다는 소리를 다른 사람들에게서 곧 잘 듣는다.
          ( ) ( )나는 남의 말을 곧이 곧대로 잘 믿는 편이다.
    • ① 나 자신에 대하여 배점
      • Ⅰ+ = ○표: 개(각 2점), △표: 개(각 1점), ×표: 개(각 0점) => 점수 : 2×( )+1×( )+0×( ) = ( )점
        Ⅰ- = ○표: 개(각 2점), △표: 개(각 1점), ×표: 개(각 0점) => 점수 : 2×( )+1×( )+0×( ) = ( )점
    • ② 내가 타인에 대하여 배점
      • U+ = ○표: 개(각 2점), △표: 개(각 1점), ×표: 개(각 0점) => 점수 : 2×( )+1×( )+0×( ) = ( )점
        U- = ○표: 개(각 2점), △표: 개(각 1점), ×표: 개(각 0점) => 점수 : 2×( )+1×( )+0×( ) = ( )점
    • 결과지
      • 아래 도표에 위 점수를 기록해 보시오. 그리고 자신의 태도 유형을 확인해 보시오.
      • <인생 태도 분석표>
    • 피이드백 자료
      • 제 1 태도 : 자기 부정, 타인 긍정(I'm not ok - You're ok)
        • -성장 초기에 취하는 태도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무력감을 느낀다.
          -강한 사람에게 의지한다.
          -열등감, 우울감
      • 제 2 태도 : 자기 부정, 타인 부정(I'm not ok - You're not ok)
        • -사회생 활에서 연속적인 실패 경험 시 나타나는 태도
          -인생이 무가치하고 아무것도 좋은 일이 없다는 절망감, 허무감
          -애정이나 관심 거부, 대인 교제 단절
          -심하게 우울하고 예측할 수 없는 행동
      • 제 3 태도 : 자기 긍정, 타인 부정(I'm ok - You're not ok)
        • -자신이 희생되고 박해받는다는 느낌에서 생성 된다.
          -자기 감정에 맞지 않는 것을 배제한다.
          -자신감이 지나쳐 마찰의 우려가 있다.
          -불행의 원인을 남의 탓으로 돌린다.
      • 제 4 태도 : 자기 긍정, 타인 긍정(I'm ok - You're ok)
        • -모든 사람의 중요성을 현실적으로 수용하다.
          -자신의 문제를 건설적으로 해결한다.
          -삶에 대한 문제를 건설적으로 해결한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자세
  • 나의 삶의 자세는?
    • ※ 다음을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에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를 체크해보자.
      • (A)
        • 1. 내가 생각하기에 나는 나 자신에게 충실한 편이다.
          2. 나는 내가 선택한 물건, 전공, 친구에 대해 후회하지 않는다.
          3. 나는 사람들이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고, 나 또한 그렇다고 생각한다.
          4. 나는 내가 좋아하는 사람만 사귀고 싶다.
          5. 이 세상에서 내가 노력해서 안되는 일은 거의 없다.
          6. 나는 외모든 돈이든 콤플렉스라는 걸 가지고 있지 않다.
          7. 나는 내가 가지고 있는 태도와 가치관이 항상 옳다고 생각한다.
          8. 나는 나의 삶으 방식이 맘에 들어 바꾸고 싶은 생각이 전혀 없다.
          9. 나는 다른 친구들에 비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10.나는 지금의 내 모습에 만족한다.
          A 합계 : 점
      • (B)
        • 1. 나는 누가 뭐라고 하면 그 사람의 말에 쉽게 영향을 받는 편이다.
          2. 나는 이따금 내 능력에 한계를 느낄 때가 있다.
          3. 나는 어떤 행동을 하고 있으면서도 왜 하는지 모를 때가 종종 있다.
          4.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할지 몰라 하고 싶은 말을 못 할 때가 맣다.
          5. 내가 먼저 사귀자는 말을 하면 상대방이 거절할까 봐 두렵다.
          6. 이따금 나는 쓸모 없는 존재라는 생각이 든다.
          7. 누가 내 생각이 잘못된 것이라고 말하면 나는 아무 말도 하지 못한다.
          8. 나는 내 자신보다 가족들을 위해 공부한다.
          9. 나는 가끔 누군가에게 말할 수도 없을 정도로 부끄러운 생각들이 떠오르곤 한다.
          10.이따금 내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폐를 끼칠까 봐 두렵다.
          B 합계 : 점
      • (C)
        • 1.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사는 건 정말 행복한 일이다.
          2. 나는 다른 사람들을 헐뜯기 보다 다른 사람들을 칭찬하길 좋아한다.
          3. 나는 내가 말하기 보다 다른 사람들의 말을 잘 듣는 편이다.
          4. 사람들은 누구나 일방적으로 받기보다는 서로 주고받길 좋아한다.
          5.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말과 행동을 잘 믿는다.
          6.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이용하지는 않는다.
          7. 다른 사람들이 잘되면 배가 아프기보다는 오히려 기쁘다.
          8. 사람들은 누구나 단점이 있기 때문에 나는 단점이 있는 친구하고도 잘 사귈 수 있다.
          9. 사람들은 자율적으로 자기 행동을 조절하고 자기 삶에 책임질 줄 안다.
          10.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인생을 존중하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려고 한다.
          C 합계: 점
      • (D)
        • 1. 나는 내가 싫어하는 사람과 사귀는 것은 물론이고 애기하기도 싫다.
          2. 나는 다른 사람과 함께 공부하거나 일을 하면 오히려 더 안 된다.
          3. 사람들이란 가능하면 남의 일에 간섭하지 않으려고 한다.
          4. 세상에는 잘난 사람보다는 못난 사람이 더 많다.
          5. 사람들은 잘되면 자기 탓이고, 못 되면 조상 탓을 잘 한다.
          6.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이기적일 수밖에 없다.
          7. 사람은 누구나 평등하기 때문에 누가 누구를 지배한다는 건 잘못된 것이다.
          8. 사람들이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건 허상일 뿐이다.
          9. 사람들은 기쁨과 쾌락을 추구하는 본능의 노예이다.
          10.사람들은 원래 공격적이기 때문에 이 세상에는 싸움과 전쟁이 끊이지 않을 것이다.
          D 합계: 점
    • 채점방법
      • -매우 일치한다: 2점
        -보통이다: 1점
        -그렇지 않다: 0점
    • 결과표
      • (결과표 이미지)
    • 각 항목에 해당하는 점수를 결과표에 표시한다.
      • 가장 점수가 많이 나오는 항목의 교차 영역이 본인이 해당하는 지점이다. (각 영역별 점수를 표시한 지점을 연결하면 각각의 삼각형이 4개가 그려진다. -> 그중 가장 면적이 넓은 곳이 해당하는 곳이다.)
    • 피이드백 내용
      • Ⅰ. 의존적인 삶의 자세
        • 여기에 속하는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지도 존중하지도 않는다. 그리고 자기의 능력을 믿지도 않는다. 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은 무조건 다른 사람들의 보살핌을 기대하기 때문에 독립성이 없과, 혼자서 무언가를 계획해서 실천하지도 못한다. 이런 삶의 자세를 가진 젊은이들은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는 지시에 따르길 좋아한다.

          이런 삶의 자세를 가진 사람들이 많은 사회는 자기를 이끌어줄 강력한 지도자를 원하기 때문에 비민주적이고 독재적인 것을 인정한다. 그러나 자기 자신을 존중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모든 걸 다 해줄 때까지 기다리는 이런 삶의 자세는 바람직하지 않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대개 열등감이 많고 병적인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게다가 자기를 존중하지 않고 비하시켜서 보기 때문에 우울증에 빠지기도 쉽다. 마마보이는 바로 이런 삶의 자세에서 나온다.
      • Ⅱ. 상호부정적인 삶의 자세
        • 여기에 속하는 사람들은 세상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보기 때문에 삼에 희망이 없다. 전쟁이라도 일어나 세상이 뒤집어지길 기대하고, 인플레이션이라도 일어나 사회-경제 질서가 뒤집어지길 학수고대한다. 이런 삶의 자세를 가진 젊은이들은 학교에 불이라도 나서 학교에 안 갔으면 좋겠고, 회사가 부도 나서 회사에 안 갔으면 하고 바란다. 게다가 매사를 부정적으로 보기 때문에 성격이 꼬여 있다. 다른 사람을 칭찬하기는커녕 비아냥거리기 일쑤고, 어떻게 하면 흠 잡을 일이 없나 궁리한다. 그런 삶의 자세를 가진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지도 않고 자신의 능력을 키우려는 노력도 하지 않는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허무주의, 냉소주의, 무정부주의, 자폐증에 빠지기 쉽고, 충동적으로 폭력을 행사하거나 자살을 기도할 가능성이 높다.
      • Ⅲ. 자기애적인 삶의 자세
        • 여기에 속하는 사람들은 자기는 옳고 다른 사람은 그르다는 삶의 자세를 가지고 있다. 그렇게 때문에 독선적이고, 자기가 이 세상에서 제일이라는 공주병, 왕자병과 같은 자기 도취에 빠져 있다. 굉장히 야심이 많고, 독선적이며, 자신이 이 세상의 중심이자 법이기 때문에 자신이 하는 행동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다.

          그러나 이런 삶의 자세를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의견을 무시하기 일쑤여서 인간 관계가 좋지 않다. 기본적으로 타인을 불신하고, 자기 중심적이고, 반항적이고, 반사회적인 성격 특성을 나타낸다. 그러나 무엇보다 이런 삶의 자세를 가진 사람들은 자기 중심적으로 생각하고 해동하기 때문에 고정관념과 편견을 많이 가지고 있다.
      • Ⅳ. 상호 존중적인 삶의 자세
        • 여기에 속하는 사람들은 가장 이상적인 삶의 자세를 가직 있는 사람들이다. 그런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고 존중하며, 자기와 같이 다른 사람도 사랑하고 존중할 줄 안다. 이러한 삶의 자세를 가진 사람들은 자기와 다른 사람 간에 조화를 추구하고, 협력 관계를 유지하려 하고, 진정으로 타인을 존중한다. 그리고 평화와 자기 실현을 추구한다.

          그러나 이러한 삶의 자세는 노력 없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끊임 없이 자기 통제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다른 사람을 내몸과 같이 사랑하려는 의식적인 노력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 나의 정체감은?
    • ※ 다음의 각각의 질문을 읽고 어느 정도 동의하는지를 체크하시오
      • (A)
        • 1. 나는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다.
          2. 나는 미래 내 직업에 대해서 별로 생각해 본 적이 없다.
          3. 나는 요즘 들어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말씀을 잘 듣지 않는다.
          4. 나는 내 역할에 대해 별로 확신이 없다.
          5. 나는 나의 미래를 설계하려는 욕구가 별로 없다.
          6. 나는 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아서 쉽게 마음을 정하지 못하고 있다.
          7. 나는 나의 미래에 대해 미리 생각하고 싶지 않다.
          8. 때때로 나는 나 자신에게 조차 생소한 느낌이 든다.
          9. 나는 지금의 내가 아닌 다른 존재가 되고 싶다.
          10.나는 누가 '당신의 삶의 의미는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대답하기 힘들다.
          A 합계 : 점
      • (B)
        • 1. 나는 내가 사춘기라는 것을 별로 느끼지 않는다.
          2. 나는 내가 장래 무엇을 할지 잘 알고 있다.
          3. 나는 젊은이들이 방황하고 고민하는 것을 이해하기 힘들다.
          4. 나는 전공을 선택하고 대학을 선택할 때 별로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5. 나는 부모님과 선생님의 말씀을 잘 듣는 편이다.
          6. 나는 질서와 규칙을 잘 지키고, 그것을 어기지 않으려고 애쓴다.
          7. 나는 별다른 어려움 없이 유복한 가정에서 성장한 편이다.
          8. 나는 어머니가 선택해 준 옷과 신발, 머리 스타일을 좋아한다.
          9. 나는 집을 떠나서 혼자 생활한다는 생각을 별로 해보지 않았다.
          10.나는 경제적으로 독립하기 위해 어떤 계획을 세우거나 실천한 적이 없다.
          B 합계 : 점
      • (C)
        • 1. 나는 사춘기를 호되게 겪었거나 겪고 있다.
          2. 요즘 같으면 정말 왜 사는가 싶을 정도로 고민이 많다.
          3. 나는 어떤 전공을 선택하고 어떤 대학을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다.
          4. 나는 지금의 나의 모습에 만족하지 못한다.
          5. 나는 장차 어떤 직업을 가질 것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
          6. 나는 꿈은 있지만 지금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를 잘 모른다.
          7. 나는 요즘 들어 친구들이나 가족이 간섭하는 것 때문에 사소한 다툼을 많이 한다.
          8. 나는 때때로 '나는 누구인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와 같은 고민을 하지만 아직 그것에 명확하게 답할 수는 없다.
          9. 나는 지금의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되고 싶다.
          10.나는 내가 보잘 것 없는 존재인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다.
          C 합계: 점
      • (D)
        • 1. 나는 사춘기의 특징이라고 여길 만한 경험을 했다.
          2. 나는 내가 어떤 직업을 가져야 할 것인지 잘 알고 있다.
          3. 나는 내 삶의 목표가 무엇인지 분명히 알 수 있다.
          4. 나는 인간관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것 같다.
          5. 나는 사춘기 고민과 방황으로 부모, 형제와 갈등을 빚은 적이 있었지만, 지금은 말끔히 해소되었다.
          6. 나는 지금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있다.
          7. 나는 내가 선택한 일에 대해서는 후회하지 않을 자신이 있다.
          8. 나는 선생님이 나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를 잘 알고 있다.
          9.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의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여 주고 인정해 준다.
          10.나는 나 자신을 정말 잘 안다고 확신한다.
          D 합계: 점
    • 채점방법
      • -매우 동의한다: 3점
        -어느 정도 동의한다: 2점
        -약간 동의한다: 1점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0점
    • 나의 정체감 확립 수준은?
      • 각각의 점수를 더하였을 때 점수가 가장 많이 나온 부분이 자신의 정체감 유형이다.
      • A: 정체감 혼미
        B: 정체감 조기 획득
        C: 정체감 유예
        D: 정체감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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