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북부교육지원청 Busan Metropolitan City Bukbu Office Of Education

부산교육청 페이스북 부산교육청 트위터 부산교육청 블러그 부산교육청 카카오스토리

북부교육뉴스

현재 위치 : 홈 > 열린행정 > 북부교육뉴스

열린행정 > 전자민원 > 북부교육뉴스에 관련된 게시판 내용
실습체험형 선비문화 익히기 –정심투호, 인사 예절-
작성자 용수초등학교 작성일 2018-02-01

◈ 어서 빨리 설날이 왔으면 좋겠어요. 오늘 배운 우리나라 고유의 인사법인 큰절을 할아버지, 할머니께 보여드리고 싶어요. 
◈ 남자 친구들의 큰절과 평절, 여자 친구들의 큰절과 평절이 다르다는 것과 큰절과 평절을 누구에게 해야 하는지도 알게 되었어요. 다가오는 설날에 부모님과 할아버지, 할머니께 큰절을 해드릴 거예요.
◈ 투호놀이는 교실에서 친구들과 몇 번 해 보았는데 놀이가 아닌 정심(正心)투호를 해보니 정신도 집중이 되고 판단력도 길러지는 것 같아 너무 좋았어요.
-2학년 학생들의 소감 중-

○ 1~2학년 각 학반별로 ‘찾아가는 선비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인사 예절의 종류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하는 시간과 정심투호를 통해 마음공부를 하고 투호놀이를 체험해보는 시간이었다. 저학년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게 직접 몸을 움직여가며 활동하는 시간이었는데 서로서로 예의를 지키고 친구를 배려하며 인사하고 절을 하는 모습, 마음을 가다듬고 집중하여 투호하는 모습이 인상적인 시간이었다.
○ 큰경례, 평경례, 목례 등 하루에도 여러 번 건네는 인사마다 그 뜻이 다르고 인사법이 다름을 알고 몸 인사, 눈 인사, 말 인사의 3단계 실천을 배우고 익히며 예의바른 용수 어린이가 될 것을 서로 약속하고 다짐하였다.

첨부파일 첨부파일  보도자료-1, 2학년 선비문화 익히기.hwp